cocos2d study #08

레이블 만들기


Label

화면에 문자를 표시하는 단순한 기능이다.

너무 뻔해서(?) 특별히 설명할 부분조차 없기 때문에 기억할만한 부분은 간단히 주석으로만 표시해 두었다.


-(id) init
{
    if ( (self=[super init]) )
    {
        //0.99.5 이전에는 CCLabel이었음
        CCLabelTTF *label = [CCLabelTTF labelWithString:@"테스트"
                                        fontName:@"Marker felt"
                                        fontSize:20];
        label.position=ccp(240,160);
        label.color=ccc3(255,0,0);  //rgb 컬러
        label.opacity=100.0;        //투명도. 숫자가 작을수록 투명해진다.
        [self addChild:label];
 
        // 2줄 이상 쓰고 싶다면 아래처럼 사용한다.
        CCLabelTTF *label2 = [CCLabelTTF labelWithString:@"테스트\n테스트"
                                         dimensions:CGSize(300,300) //글자가 들어갈 영역
                                         alignment:UITextAlignmentLeft //왼쪽 정렬
                                         fontName:@"Marker felt"
                                         fontSize:20];
        label2.position=ccp(240,160);
        [self addChild:label2];
    }
    return self;
}


PS

레이블은 단순하지만 활용 범위는 꽤 많을 수 있다. (게임 스코어, 생명력 표시 등)

사용법 역시 스프라이트처럼 단순해서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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