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의 멤버 중 public으로 된 것들은 유니티의 인스펙터에 노출이 되어서, 실행 중에 그 값을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그런데 구조상 private으로 된 것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것도 노출을 시킬 수 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인스펙터의 Debug 모드를 이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스크립트에서 노출을 시키는 방법이다.
Debug 모드
인스펙터의 탭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Debug를 선택하면 된다.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public 멤버와는 다르게 비활성된 회색 색상으로 나타난다.
그 외에도, Instance ID라던가 Transform의 Debug 정보도 인스펙터에 추가된다.
스크립트에서 노출
private 멤버의 윗 라인에 [SerializeField]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예제
[SerializeField] private bool isSecretMode;
Debug Mode와 다른 점은, bool 타입의 경우 public 멤버처럼 체크가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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