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 study #02

무작정 따라하기


오늘의 목표는 튜토리얼 따라하기이다.


Hello World까지는 만들었으니, 이제 조금이나마 게임 냄새가 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는 결심을 했다.

일단 작은 png 그림 파일을 화면에 띄우는 것까지는 성공했다.

그림 파일은 블로그에서 그대로 긁어와서 Xcode의 Resources 폴더에 넣어주었다.

그리고 아직은 의미를 알 수 없는 몇 줄의 소스 코드를 넣었다.

init 함수이니 무언가 초기화의 의미일 것이다.


대부분은 뭔 소리인지 알 수 없었고, 중간의 png 파일명과 Rect가 있는 부분은 파일명과 그림 사이즈일 것 같다.

어쨌든 연습 겸 익숙해질 겸 직접 코딩 후 Build and Run!

화면에 선글라스를 쓴 고릴라가 하나 보였다.

후후 성공이다.



스크린샷은 귀찮아서 그냥 퍼왔다. – 어차피 똑같다. 내 시뮬레이터가 아이폰 4라는 것만 빼면.




약간 뜬금없지만 좌표계에 대해 기록.

OpenGL 좌표계는 화면의 좌하단의 x, y 좌표가 (0, 0)이다.

아이폰에서는 이와 다르게 좌상단이 (0, 0)이다.


이외에도 강좌에 더 내용이 있지만 이해가 안 되니 우선은 패스.

init에서 아래와 같이 수정하라고 되어 있어 그대로 실행.

if ((self=[super initWithColor:ccc4(255,255,255,255)])) {



보통 RGB 색상 코드에서 255,255,255이면 흰색을 뜻하므로, 아무래도 흰색으로 도배가 될 것이다. 255가 4번 나오는 이유는 색상을 뜻하는 R, G, B 외에 Alpha 값이 포함되어 있어서일 것이다.

튜토리얼이 끝났으므로 오늘의 기록은 여기까지.



PS

튜토리얼에 뜬금없이 많은 용어가 갑자기 쏟아져 나와 혼란스럽다.

스프라이트는 알겠는데 (아마 옛날 8비트 컴퓨터에서 2d 게임을 만들 때의 그것일 듯) 다른 건 제대로 된 설명이 없었다.

아래에 그것들을 적어두었다.


레이어, 앵커포인트(anchor point), 프레임(frame), 바운드(bound), 위치(position), 모서리 반경(corner radius)


아직은 정확한 개념을 알 수 없으니 나중에 이 녀석들을 정확히 파악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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