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머지 Scene
그 외의 Scene은 Title Scene과 거의 비슷하고 특별한 기법은 없기 때문에 생략한다.마치며…
Hello Space 실행 스크린샷 (첫 실행 버전)
그래픽 향상 버전
이것으로, Hello World로 시작하여 확장시킨 Hello Space의 테스트 버전은 모두 끝났다.
처음 만든 아이폰 게임이어서 게임답지 않고 많이 허전한 느낌이다. 그래도 혼자 스터디 하면서 이 정도는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이 뿌듯했다. 개인 사정으로 그래픽이나 사운드, 인공 지능, 완성도 측면에서 조금 더 시간 투자를 하기가 어려웠던 것이 아쉬웠다. 그래도 스터디 기간을 포함해서, 한 달 안에 마쳤다는 것은 다행이다.
여건이 된다면 조금 더 작업을 해서 완성도를 높여보고 싶다.
개선해야 할 사항
• 그래픽 개선: 가장 시급한 사항. 누가 봐도 게임 같다고 할 만한 그래픽/애니메이션 작업이 필요하다.
• 적기의 종류: 현재 1개 뿐이라 많이 허전하다.
• 적기의 인공 지능: 화면 하단부로 이동만 한다.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임이 필요하고, 적기가 발사하는 미사일도 있으면 좋을 것이다.
• 에너지 요소의 도입: 적기마다 에너지(체력)를 적용하여, 강한 기체의 경우 미사일을 여러 번 맞춰야 격추시킬 수 있다.
• 보스의 존재: 에너지 요소로부터 파생된 개념이다. 여기서부터 다양한 움직임과 인공 지능으로 무장한 보스 기체를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 플레이어 기체: 현재는 플레이어 기체에 충돌 체크를 넣지 않아, 적기와 충돌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 충돌 시 폭발한다거나 에너지의 개념이 있어야 한다.
• 조작 방법: 여기에서 사용한 터치 방식은 일반적인 게임과는 많은 괴리가 있다. 가상 패드같은 UI가 아니더라도, 보다 더 정교하고 쉬운 조작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 스테이지 도입: 단순한 무한 반복은 지루할 수 있으므로, 여러 단계의 스테이지를 추가하면 좋을 것이다. 단순한 스테이지가 아니라, 거꾸로 스크롤링이 된다거나, 함정 요소 같은 것들도 넣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
• 사운드: 현재는 사운드에 관련된 어떤 부분도 구현하지 않았다. 추후 그럴 듯한 사운드를 구현해야 할 것이다.
'개발 > Cocos2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게임 Hello Space 개발 #04 (0) | 2012.11.01 |
---|---|
아이폰 게임 Hello Space 개발 #03 (0) | 2012.11.01 |
아이폰 게임 Hello Space 개발 #02 (0) | 2012.11.01 |
아이폰 게임 Hello Space 개발 #01 (0) | 2012.11.01 |
cocos2d study #16 (0) | 2012.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