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Space

개요

그 동안 iPhone SDK와 cocos2d로 연습했던 내용을 토대로 본격적인 게임을 제작에 착수했다.

1. 개발 계획

Objective-C를 공부하면서 어떤 게임을 만들지 고민하다가, 횡스크롤 액션이나 RPG 게임을 생각해 보았는데 확실히 멋지긴 하지만 캐릭터나 맵 디자인 같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 많을 것 같았다. 팀 작업이라면 역할을 분담하기 때문에 상관 없겠지만, 1인 개발에서 이런 작업은 개발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피로도를 가중시켜 중도에 포기할 확률이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단기간에 만들 수 있는 슈팅 게임을 구상했다. 복잡한 기능은 추후에 더 구상하기로 하고, 그 동안 스터디 했던 내용을 총동원하여 매우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전반적인 게임의 내용은, 화면 밖의 우주 공간으로부터 날아오는 UFO를 격추시키는 것으로 정했다. 이런 형태의 슈팅 게임이 친숙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많은 프로그래밍 관련 서적에서 가장 처음 만드는 예제의 이름이 Hello World이기 때문에, 처음 만드는 게임이라는 의미로 이 프로젝트의 이름을 Hello Space로 정했다.

아이폰은 물리적인 키보드나 입력 장치가 없기 때문에 조작 UI를 터치 방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가상 패드를 만드는 방법이 일반적이겠지만, 간단한 게임이기 때문에 화면을 터치하면 터치한 방향으로 플레이어 기체를 이동시키고, 미사일도 동시에 발사하는 방식으로 결정했다.

2. 제작 기간

약 2주. cocos2d나 iOS 스터디 기간까지 약 3~4주

3. 개발 인원

1명

4. 개발 환경

최초 버전 빌드 및 테스트

Mac OS X 10.7 Lion, Xcode 3.2.6, cocos2d 1.0.1, Paintbrush

최종 버전 빌드 및 테스트

Mac OS X 10.8.2 Mountain Lion, Xcode 4.5.1, cocos2d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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