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lder Scrolls V: Skyrim

그래픽·디자인 좋고, 스토리도 괜찮고, 플레이 타임 길고, 전투 시스템도 심플한 편이다.
사양이 조금 높은 편인데, 그래픽 카드가 좋으면 여러 가지 모드나 ENB 그래픽 패치로 더욱 향상된 그래픽을 볼 수도 있다.
최근 게임에 동양풍 캐릭터도 자주 나오는 것에 비해 주로 서양풍 캐릭터만 나오는 것은 단점이다. (흑형은 예외…)
직업 선택은 따로 없고, 스킬 트리를 찍어가면서 완성하는 타입. 다른 게임에서 보조 직업 정도로 여겨지던 대장장이나 연금술사를 주력 직업으로 삼을 수는 있지만, 이렇게 할 경우는 본 게임 진행이 난감해질 수 있다. 스킬 여유만 된다면 마법검사, 도적법사 같은 것도 가능하다. 스토리 이해는 본작만 즐겨도 가능하지만 시리즈 전편을 해 보지 못했다면 세계관이나, 배경 지식을 이해하기에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스카이림 유저들이 자체 제작한 수많은 모드가 있어서 분위기가 전혀 다른 게임으로 변신(?)시켜 줄 수 있다. 모드만 보자면 돈 값을 하고도 남는다고 할 수 있다. D&D 계열의 정통 RPG에 비하면 생각없이 부담없이 쉽게 쉽게 즐길 수 있다. (그런데 요즘 D&D 게임이 나오기는 하나…?)


한 줄 요약: 파티플레이만 강요하는 MMORPG에 지쳐 있다면 꼭 해봐야 하는 명작.

Bastion

분위기로만 봐서는 롤플레잉인데, 사실은 액션 모험 게임. (어차피 주인공 캐릭터 하나 뿐이고…)
부피는 작지만 그래도 내용은 나름 알찬 편이다.
그래픽은 카툰 분위기이고 캐릭터 디자인은 귀엽다는 느낌. 요구 사양도 낮은 편이다.
사용 가능한 무기가 다양하지만 실제로 소지 가능한 것은 겨우 2개 뿐이다. 스킬이 있긴 하나 대부분 패시브 능력치 증가라 체감이 거의 안 되어서, 거의 없다시피하다. 나름 필살기도 있지만 초반에 3개, 후반 5개로 개수 제한이 있는 Black Tonic이라는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어야 사용 가능한데다, 위력도 별로 좋진 않은 편이다. (써 놓고 보니 필살기라기 보다는 그냥 보조 스킬이라고 해야 하나…)
적들이 의외로 빠르게 공격하는 것에 비해, 무빙 시의 이동 속도가 떨어지는 편이라 약간 답답할 수 있다. 스토리의 경우 영어의 압박에 하도 뜬구름 잡는 내용이라 이해가 어렵다. 대사도 하나 없고 그저 어떤 아저씨의 나즈막한 나레이션 뿐. 게임 자체가 심플하고 분위기는 나름 독특해서 생각없이 진행하다보면 엔딩은 무난히 볼 수 있긴 하다.
스팀에서 아주 싸게 팔면 구입해볼만 하지만 구입을 적극 추천하기에는 어려운 편.


한 줄 요약: 시간이 남아돌면 해 볼만 하다.

Darksiders II

전작이 매우 괜찮은 게임이었는데, 후속작인 이번 작품은 약간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
무기나 방어구가 다양해진 것은 장점이지만, 유용한 아이템 옵션은 어차피 몇 가지 뿐이고 대부분이 쓰레기라서 아이템 수집 노가다가 있는 편이다. 그런데 어차피 조합 무기만 쓰게 되어서 다양한 아이템이라는 의미가 약간은 퇴색된 감이 있다.
각종 스킬도 있고 스킬 트리도 있긴 한데, 진행하다 보면 평타로 된 연속기만 주로 쓰고 스킬은 별로 안 쓸 때가 많다. (그다지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
그래픽은 평이한 편이지만 캐릭터 디자인의 개성은 매우 좋다. 딱 보면 "이건 다크사이더스야!" 라는 느낌. 거대 보스전도 있고, 보스마다 패턴 파악해서 약점을 찾는 재미도 있다.
전작처럼 퍼즐이 게임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전작보다는 비교적 쉽다. 국내외 게이머들도 대체로 쉬워졌다는 의견에 수긍하는 분위기. 그렇지만 퍼즐의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면 어려울 수 있다.
전작의 주인공인 War의 스토리는 괜찮았는데, 이번엔 '돌다보니 제자리'인 것 같아서 많이 아쉬운 편이다. 주인공인 Death의 카리스마가 아깝기도…


한 줄 요약: 액션 게임을 좋아하면 명작까지는 아니더라도 한 번쯤 해볼만한 수작.

Torchlight II

전작에 비해 화면이 매우 넓어졌다. 분위기도 더 이상 지하 던전만 파진 않았기 때문에 화사해진 편이다.
아이템이 매우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양날의 검이다. 세트 아이템 한 번 모으려고 열심히 노가다를 해도 그 세트를 모으기 전에 다른 세트 조각으로 온 인벤이 도배가 된다. 그렇다고 인벤토리나 창고가 넓은 것도 아니고… 제작진의 상당수가 전 디아블로 제작진이어서, 전작도 그랬지만 게임의 분위기가 디아블로 2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 좋게 말하면 새로운 디아블로, 나쁘게 말하면 디아 베낀 게임. (…) 그런데 아이템의 종류나 옵션이 지나칠 정도로 많고(한 마디로 쓰레기템이 많다는 뜻) 디아블로와 같은 재미는 없다는 것이 문제다. 아웃랜더 정도가 그나마 디아블로의 로그·아마존 분위기가 나면서 할만하고 근접형 직업들은 워리어·팔라딘 타입인데 스킬이 재미있다거나 화끈하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평이 그 자체이다. 전작의 디스트로이어는 어느 정도 바바리안 느낌이 나면서 괜찮았는데,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디아블로 3보다 100배 낫다라는 소수의 의견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소수의 의견인듯. 그렇지 않다면 디아3는 망하고 이 게임이 히트를 쳤어야…
진행하다보면 지루해지는 것이 최대의 단점. 전작의 지루함만 개선했다면 그래도 좀 할만했을텐데 이번에도 역시라...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웬만해서 게임 중에 졸진 않는데 토치라이트 플레이 중에 여러 번 졸았다. (…) 스토리라도 재미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별 감흥없는 스토리라 더더욱…


한 줄 요약: 전작에 비해 뭔가 좋아진 것 같긴 한데, 역시나 하다보면 지루하다.

Dead Island

특이하게도 좀비물을 FPS로 구현한 명작. 보통 좀비물하면 바이오 해저드(레지던트 이블) 시리즈, 데드 라이징처럼 썰고 터뜨리고 뭉개는 좀비무쌍(..) 학살 게임이 되기 쉬운데, 이 게임은 1인칭 FPS라 호쾌한 액션이 아닌, 매우 사실적인 게임이 되었다.
1인칭 시점이기 때문에 항상 주변을 둘러봐야 하는데다, 이 게임의 좀비는 느긋느긋 기어오는 것이 아니고 겁나게 빠른 속도로 닥돌해오기 때문에 상당한 공포감을 맛볼 수 있다. 게다가 전반적인 분위기가 현실 지향적이다. 무기에 내구성이 있어서 몇 번 사용하면 파괴되고 스태미나가 떨어지면 지쳐서 공격이나 도망 불가인 상황도 생기고, 적들에게 포위된다거나 뒷치기(?)를 당하는 등 심장이 쫄깃해지는 압박감도 느낄 수 있다.
필수적으로 완수해야 하는 퀘스트가 있지만, 서브 퀘스트가 다양하고 맵도 매우 넓은 편이라 구석구석 탐험할 수 있어서 자유도가 꽤 있는 편이다. 각 퀘스트에 보상도 있고 경험치도 주고, 퀘스트를 의뢰하는 인물마다 짧은 스토리가 있어서 지루하지 않다.
직업은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캐릭터마다 특화된 무기와 스킬 트리가 있다. 나이프가 주특기인 남자, 둔기를 쓰는 흑형, 총기류 전문화의 흑인 여성, 도검류가 특기인 동양인 여성 중 한 명을 선택해 진행해야 한다. 스킬 트리는 각 캐릭터의 무기에 맞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나이프를 쓰는 남자는 던지기의 사거리를 늘리는 스킬이 효율이 좋고, 총기를 쓰는 여성은 재장전 시간을 빠르게 해주는 스킬을 찍는 것이 좋다는 식이다. 게임 특성상 스킬 트리는 세 갈래로 나뉘어져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생존형이냐 공격형이냐로 분류되는데, 이런 스킬 트리를 선택하면서 캐릭터를 키워가는 맛이 괜찮은 편이다. (특전 같은 것이 없어도 2~3회차 플레이가 할만하다는 뜻)
그래픽도 괜찮은 편에 스토리 구성도 나름 참신하게 잘 되어 있어서 게임 분위기와 잘 맞아 떨어져 전반적인 몰입감은 영화를 보는 것처럼 상당히 좋은 편이다.


한 줄 요약: 좀비를 좋아하지만 학살이 지겹다면 꼭 해봐야 하는 게임!

'게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게임 #3  (0) 2012.11.12
아이폰 게임 이야기  (0) 2012.11.08
추억의 게임 #2  (0) 2012.11.06
추억의 게임 #1  (0) 2012.11.04
데드 스페이스의 공포 요소  (1) 2012.11.02

+ Recent posts